• 글씨크기확대
  • 글자크기기본
  • 글씨크기축소
  • 인쇄

지구과학교육

지구과학교육

교육목적과 목표

교육목적
본 전공의 교육 목적은 중등학교 지구과학 교사로서 구비해야 할 전문적 지식과 합리적 교수 능력을 함양함은 물론, 과학교사로서의 투철한 교육철학을 전수하는 데에 있다.

교육목표
가. 지구과학 교육의 원리 및 방법을 익히고, 현장 실습을 통하여 지구과학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합리적 교수 능력을 배양한다.
나. 천문학, 대기과학, 지질학, 지구물리학, 해양학 등 지구과학과 관련된 분야의 최신 연구 결과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구과학 전 분야의 종합적인 지식과 연구 능력을 갖춘다.
다. 자연과학 전반의 발전에 기여하는 지구과학의 공헌을 바르게 인식하고 체험함 으로써 지구과학교사로서 사명감과 자부심을 갖게 한다.

연혁 및 전공개요

연혁
1969년 3월: 교육대학원 개원과 함께 지학교육 전공이 신설됨.
1998년 3월: 지학교육전공에서 지구과학교육전공으로 전공명칭 변경

개요
본 지구과학 전공은 1969년에 교육대학원의 개원과 함께 설치되었다. 지구과학은 지구의 구조, 구성물질, 변화의 역사 그리고 지구 주변환경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분야이다. 본 전공은 우주 환경과 우주의 생성 및 진화를 다루는 천문학, 대기권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변화와 원인을 다루는 대기과학, 지구의 구조와 구성물질 및 그 성인과 변화의 역사를 다루는 지질학, 수권을 다루는 해양학, 지구내부와 그 주변 공간의 물리적 특성을 연구하는 지구물리학 등을 포함한다. 지구과학은 지구를 종합적이고 포괄적으로 다루는 자연과학이다. 그러므로 지구과학은 자원의 공급과 환경보존 그리고 인류의 미래와 관련된 제반 문제 등을 다루는 자연과학분야이다. 또한, 지구과학은 현대 문명의 발달에 따라 속속 새롭게 드러나는 자연 현상의 발견과 더불어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첨단과학분야로서, 우수하고 유능한 젊은이들의 도전이 기대되는 학문이다.
본 전공의 졸업생은 대부분 일선 중등학교에서 교사로서 또는 교육관리직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국내외 대학의 박사과정에 진학하여 계속 연구에 정진하고 있는 졸업생들도 적지 않다.

특기할 시설

본 전공은 천문관측 및 기상관측 설비를 구비하고 있으며 실험 실습을 통한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또한 최신의 암석 박편제작시설과 각종 광학 현미경을 보유하여 암석·광물의 특성, 성인 등의 실습 연구에 활용하고 있다. 고생물 실험실에는 중생대 연체동물의 표품 4천여 점이 확보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국내에서 산출되는 공룡화석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